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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개발 Unit 이야기] iPhone뿐 아니라 여러 디바이스 환경에서 음악 재생이 될 수 있도록 기능별 개발을 담당해요



매년 이맘때쯤 되면 Apple 이벤트가 열리며 신제품을 소개하곤 하는데요🍎

이번 인터뷰는 여러 Apple 기기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FLO 앱 개발을 담당하는 iOS개발 Unit의 리더 Kelley를 만나 보았습니다.


Apple 유저들과 가장 가까이 일하는 iOS개발 Unit은 평소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어떤 신규입사자들을 찾고 있는지 인터뷰를 통해 확인해 보시죠😉


 

iOS개발 Unit 리더 Kelley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와 현재 FLO에서 담당하는 업무 소개 부탁드립니다.


Kelley : iOS개발 Unit 리더를 맡고 있는 Kelley입니다. iOS 개발에 필요한 스케줄 관리와 음원 재생 처리 등을 담당하고 있어요.




Q. iOS개발 Unit은 어떤 일을 하고, R&R은 어떻게 나뉘어져 있나요?


Kelley : 저희 Unit은 iPhone, iPad, Mac, Apple Watch, Apple Car Play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FLO 앱을 만들고 있어요. iPhone, iPad, Mac 환경에서 실행되는 앱의 코드가 동일하기 때문에 디바이스별로 나누고 있지는 않고 주로 기능별로 업무가 나누어져 있는데요. 현재는 크게 보관함 및 영상 플레이어/둘러보기 및 상세화면/회원정보 및 취향관리/홈 및 커버곡으로 나눠 담당하고 있고, 신규입사자분들이 들어오면 필요에 따라서 다시 나눠서 담당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Q. FLO iOS 앱이 배포되기까지 어떤 프로세스로 업무가 진행되나요?


Kelley : 프로덕트를 주로 기획하고 다루는 PO 본부에서 FLO 버전별 개발 요구사항을 정리해 전달해 주세요. 전달받은 것들을 보면서 어떤 걸 개발할 수 있을지 체크하면서 개발 항목이 정해지죠. 개발 항목이 정해진 뒤에는 구성원별 업무가 할당되어서 개발이 진행되고, 이후 약 3주간 QA를 거친 뒤에 Apple App Store에 배포가 이루어지고 있어요.




Q. 코드 리뷰는 어떻게 이뤄지고 있을까요?


Kelley : 코드를 반영하기 위해서는 PR(Pull Request)을 요청하고 2명 이상의 구성원에게 Approve를 받은 후 Unit Test가 성공해야만 Merge를 할 수 있어요. 온라인으로는 수시로 코드 리뷰를 진행하고, 오프라인 코드를 리뷰하는 자리도 매주 1회 이상씩 가지려고 노력 중입니다.

온라인 코드 리뷰는 Github의 PR 기능을 사용하고 있고 최대한 꼼꼼하게 보려고 하고 있어요. 궁금한 점이나 수정 보완해야 할 점은 바로바로 코멘트를 달아서 코드에 대한 댓글 놀이를 하듯이 진행하고 있고요. 70개 정도의 comment가 달린 PR도 있었던 것 같네요😂

온라인 코드 리뷰는 개선 사항을 피드백하다 보면 자칫 서로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따봉 아이콘👍🏻으로 칭찬을 해주는 것도 도입해 보았는데 팀원들의 반응이 매우 좋았습니다.




코드리뷰도 적극적으로!





Q. 업무를 하며 가장 보람 있던 순간도 말씀해 주세요!


Kelley : 단연코 iOS 유저들한테 칭찬을 들을 때인 것 같아요. 앱 개발은 아무래도 고객과 직접 맞닿아 있는 개발 분야이기 때문에 앱스토어 리뷰도 꼼꼼히 챙겨 보고 있거든요. 리뷰를 보다가 App Store 리뷰에 고객들의 칭찬 글이 올라오면 가장 크게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ㅎㅎ




Q. 개발 스킬 향상을 위해 iOS개발 Unit에서 따로 진행하는 것도 있을까요?

Kelley : 저희는 매주 3회 정기적으로 Unit 회의를 하고 있어요. 이 회의 시간을 활용해서 여러 가지 아젠다에 대해 논의하는데요. 개발 진행 시 문제 되는 사항은 없는지, 각자 어떤 작업을 처리하고 있는지 공유하고 있어요. 더 나아가서는 새로운 기술이 있으면 정리해서 정보를 공유한다거나, 온라인으로는 하기 어려웠던 오프라인 코드 리뷰 등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FLO iOS 앱 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Q. 포지션 지원에 가장 기본이 될 iOS개발 Unit의 기술 스택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Kelley : 언어는 Swift로만 개발하고 있으며 RxSwift를 매우 많이 사용하고 있어서 RxSwift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해요. 앱의 내부 DB인 Realm도 다룰 줄 알아야 하고 음악 앱인 만큼 AVPlayer를 사용한 경험이 있으면 더 좋을 것 같네요😄




Q. 인터뷰에서 중요하게 보는 지원자의 역량이 있나요?


Kelley : 주니어의 경우는 성장 가능성을 보고, 시니어인 경우는 그동안 어떤 이슈들을 어떻게 해결해 왔는지를 위주로 보고 있습니다. 공통적으로는 iOS 개발에 필요한 Base 지식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와, 본인이 해왔던 업무를 다른 사람에게 얼마나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지 등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함께 보고 있어요.




Q. 과제 전형을 진행하고 있는데, 진행하게 된 이유와 과제 진행에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Kelley : 과거에는 저희 Unit이 쓰는 기술 스택으로 업무 경험이 있는 지원자들 위주로 서류 심사를 했는데, 적합한 분들을 찾기가 어렵더라고요. 어쩌면 “지원자들이 다녔던 회사에서 사용해 볼 기회가 없는 기술을 우리가 사용하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이력서에 보이는 것뿐 아니라, 과제를 통해서 지원자의 기술력으로 판단하고자 과제 전형을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제출된 과제는 Unit 구성원들 모두 리뷰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과제 평가 시 Unit Test Code가 있는지, 설계는 어떻게 하였는지, 최신 기술은 얼마나 사용하였는지, commit 단위는 어느 정도로 쪼개서 올리는지, 다른 사람들이 보기 쉽게 코드를 작성하고 있는지, 화면 레이아웃은 다양한 화면 크기를 고려하여 개발되었는지를 두루두루 보고 있습니다. 개발할 때 고려되는 모든 부분을 다 본다고 생각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Q. FLO의 iOS 앱 개발자로 일하면 어떤 커리어적 장점이 있을까요?


Kelley : FLO는 유료 서비스이고 사용자도 많으며 Background에서 재생된다는 특징이 있어요. 유료 서비스이기 때문에 앱의 안정성이 확보되어야 하고,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예측하지 못했던 부분에서 VOC가 인입되기도 하죠. Background에서도 실행되는 앱이기 때문에 CPU나 Memory 사용률을 체크해 가면서 개발해야 해요. 또한, 다양한 디바이스에서도 음악을 들을 수 있어야 하므로 iPhone뿐만 아니라 iPad, Mac, Apple Watch, Apple Car Play와 같은 환경에서 고려되어야 할 것들도 많이 알고 있어야 하고요. 이런 환경들이 좋은 개발자로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양질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확신해요ㅎㅎ




Q. 어떤 분들이 합류하면 즐겁게 일할 수 있을까요?


Kelley : 문제 해결을 하는 데 재미를 느끼시는 분, 다양한 화면 크기에서 UI 그리는 데 재미를 느끼시는 분, 레거시 코드를 깔끔하게 정리하는 데 성취감을 느끼시는 분, 기술 공유하는 자리를 가지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 코드 리뷰를 즐기시는 분이라면 즐겁게 일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iOS개발 Unit만의 온보딩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어 있나요?


Kelley : 합류하시게 되면 2주 정도의 온보딩 기간을 가지는데요. 온보딩 기간에 궁금해하실 수 있는 부분, 생활하는 데 필요한 내용에 대한 가이드 문서들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이 기간에는 실제 업무에 투입되지는 않고 앱의 코드를 둘러볼 수 있을 만한 과제를 선정해서 개발하고 코드 리뷰를 하고 있어요. 이때 수행한 과제들은 기획을 담당해 주는 Unit에 전달해서 상용 앱에 포함할 수 있는지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현재 상용 앱에 적용하기 위해 검토 중인 기능으로는 Lock Screen Widget과 PIP 기능이 있는데요. 온보딩 기간에 하는 과제가 상용 앱에 포함될 수 있도록 검토된다는 것 자체가, 입사한 지 얼마 안 된 시기에 빠른 퍼포먼스를 보여준 거라는 의미가 있을 것 같네요.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된 iOS개발 Unit Wiki 페이지





앞으로 기대하는 모습



Q. FLO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Kelley : 저는 올해 초 Unit Leader가 되었고, 기존에 하지 않았던 매니징 업무를 처리하다 보니 주변에 도움을 많이 받는 상황이에요. 그래서 개인적인 목표로는 Leader로서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고, 회사 차원에서는 역량이 뛰어난 iOS 개발자분을 많이 모셔서 안정적인 Unit을 만드는 게 저의 목표입니다🙌🏻




Q. 마지막으로 드림어스컴퍼니 FLO iOS 앱 개발자에 지원한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Kelley : 드림어스는 선택적 근로시간제에 따라서 스스로 업무 시간을 조율하고 있어요. 자신의 업무 스타일에 맞게 자율적으로 일하고 싶은 분! 바로 여기입니다. 어서 지원하세요🏃🏻‍♀️



 


iOS개발 Unit만의 솔직하고 담백한 이야기로 인터뷰가 이뤄졌는데요!

잘 정리해서 말씀해 주신 iOS개발 Unit의 Kelley에게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 iOS개발 Unit과 함께 하고 싶은 분들은 지금 바로 이미지 링크를 통해 채용 공고를 확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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