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FLO를 더욱 풍성하게! - Studio FLO


FLO에서 음악만 듣는다? 아니죠 🙅‍♀️🙅‍♂️ FLO에는 귀로 듣고, 눈으로 볼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이 준비되어 있답니다. 유튜브 채널에서도 FLO의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FLO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주는 Studio FLO 분들을 만나보았습니다!




Josh, Kaya, Victor, Ben 안녕하세요!

담당하시는 업무와 함께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Josh : Studio FLO의 비디오 파트에서 활발함을 담당하고있습니다ㅎㅎ Studio FLO 오피셜 유튜브 채널의 콘텐츠와 보이는 컬러링인 V 컬러링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기획/제작하며, 소셜 미디어 기획과 운영도 함께 진행하고 있어요.


Kaya : 저는 Josh와 더불어 또 다른 MBTI 'E'로, FLO를 대표하는 킬러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Kaya입니다! 오디오 콘텐츠 운영 업무를 하다가 기획, 제작 업무에 합류하게 되었어요.


Victor : Studio FLO에서 오디오 콘텐츠 기획, 제작을 담당하고 있는 Victor입니다.


Ben : 안녕하세요 Ben입니다. Studio FLO의 비디오 파트에서 예능/라이브 콘텐츠는 물론, V컬러링 오리지널 콘텐츠의 기획, 제작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소개에서부터 벌써 Studio FLO 분들의 높은 텐션이 느껴집니다!

Studio FLO에서는 어떤 업무를 담당하시나요?


Josh : Studio FLO는 영상과 오디오 등 ‘콘텐츠’라는 카테고리가 들어가는 모든 영역의 장르를 가리지 않고 제작/기획하는 콘텐츠 제작소라고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콘텐츠 제작소’ 라는 단어가 꽤 정감있게 들리는데요😄

네 분이 드림어스에 합류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Josh : 음향을 전공했고, 사운드 디자이너부터 A&R, 콘텐츠 기획까지 다양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전 회사의 앨범 유통사가 드림어스여서 그 때 처음 알게됐는데, 블로그를 보다보니 회사의 사업 도전의식이 멋져 보였습니다! 그래서 합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Kaya : 저는 이전 직장에서부터 콘텐츠 제작 업무를 담당했었는데, 주로 비디오 쪽이었거든요. 그런데 어느 순간 제가 오디오 콘텐츠를 들으면서 쉬고있는 것이 느껴지더라구요. 그래서 오디오 콘텐츠 쪽에 관심이 생겼고, 직접 만들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마침 드림어스가 오디오 콘텐츠 쪽에서 다양한 걸 하고 있었기 때문에 좋은 타이밍에 합류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Victor : 음악을 좋아해서 음악 콘텐츠 분야부터 시작했어요. 그러다가 새로 시작하는 오디오 콘텐츠팀에 들어 간 것이 지금까지 이어지게 되었죠. 드림어스는 지금까지 해온 일을 더욱 발전시켜서 해볼 수 있는 기회가 많아보였어요. 합류하게 된 이유이기도 하죠.


Ben : 저는 프리랜서로 혼자 일을 하다가 뉴미디어 콘텐츠 일을 하게되었어요. 주로 인터뷰 콘텐츠를 제작했는데, 음악 관련 콘텐츠에 관심이 생기면서 이 분야로 오게 되었습니다!





Studio FLO에서는 다양한 콘텐츠를 다루시잖아요,

그 중 기억에 남는 콘텐츠가 있나요?



Josh : 올해 가-장 공을 들인! Studio FLO 유튜브 채널의 아이돌 예능 콘텐츠인 <채키타카> 와 V컬러링 셀럽 콘텐츠 시리즈가 기억에 남아요. 많은 셀럽들이 참여해주셨고, 멋진 감독님 그리고 제작자분들과 함께 할 수 있었어요. 팬들과 유저의 반응이 이곳저곳에서 들려오는 즐거움도 컸고요, 무엇보다 주변에서 <채키타카>를 시청한 소감을 보내주거나, 주변에서 V컬러링을 제가 참여한 콘텐츠로 설정했을 때 가장 기뻤습니다 😁

Kaya : <원더풀라디오>와 같은 방송사의 인기 라디오 프로그램의 경우 저작권 문제로 음악을 포함한 다시듣기가 어려워요. 그래서 방송사(MBC)와 제휴를 통해 인기 라디오 프로그램을 음악과 함께 제공하게 된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원할 때 들을 수 있도록요! 많은 FLO 고객분들이 즐겨주고 계셔서 뿌듯합니다ㅎㅎ




Victor : 저는 <오디오 북클럽 귀책사유>라는 오리지널 콘텐츠가 기억에 남아요. FLO에서 서비스되는 ‘윌라’의 오디오북을 매주 소개하는 프로그램으로, 유명 영화 유튜버 ‘김시선’님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디오북’이라는 주제를 다루는 오디오 콘텐츠는 이 프로그램이 아마 국내 최초가 아닐까 싶어요. 제가 FLO에 합류하고 가장 먼저 맡게 된 프로그램이기도 하고, 제작팀의 케미도 좋아서 애정이 많이 가요.


Ben : 쇼미더머니9 3위에 빛나는 래퍼 ✨래원✨이 직접 인터넷 방송 스트리머가 되어본다는 컨셉으로 제작한 웹 예능 <카멜래원> 시리즈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실제로 매회 라이브로 녹화를 진행했던 터라 콘텐츠의 내용이 어떻게 될지는 제작하는 저로써도 미지수였는데요. 그만큼 세상에 없었던(?) 독특한 콘텐츠가 된 것 같아 뜻깊은 시간이었어요.





모든 영역의 장르를 다룬다는 말이 바로 이해가 될 정도로 정말 콘텐츠가 다양하네요!

제작 과정에서부터 많은 분들의 도움이 필요할 것 같아요.


Josh : 맞아요, 일화로 Studio FLO에서 제작한 V 컬러링 오리지널 콘텐츠 카테고리 중에서 한국의 명소나 자연을 담는 <다큐 로그>콘텐츠가 있는데요. <다큐 로그>의 감독님과 제작자들이 전국을 누비며 촬영해 주시느라 고생을 정말 많이 하셨는데, 제작된 많은 콘텐츠가 FLO 앱의 V 컬러링 차트의 상위에 랭크되어 굉장히 기뻤습니다.


Victor : 앞서 언급한 <오디오 북클럽 귀책사유>의 경우, 굉장히 짧은 시간 안에 팀을 꾸려서 콘텐츠를 런칭해야 했어요. 팀장님과 제작진 분들의 도움으로 다행히! 예상했던 타임라인에 맞춰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죠. 이 과정에서 FLO가 가진 추진력을 체감할 수 있었고, 드림어스의 업무 스타일도 단기간에 파악할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의 노력으로 하나의 컨텐츠가 완성되는 것 같아요.

물론 어려운 부분도 있으시겠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업무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Josh : 다양한 장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한 곳에 모여 일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이에요.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어서 한 곳에 모인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의견을 종합하며 조율해가는 과정을 통해서 결국 모든 팀들이 짜임새 있고 유기적으로 돌아갈 때 가장 즐겁고요. 마침내 좋은 결과나 나왔을 때는 굉장히 짜릿합니다!


Kaya : 아무래도 제가 기획하고 만든 콘텐츠를 많은 분들이 함께 즐겨주시고 이야기해주실 때 느껴지는 희열이 아닐까 싶습니다. 콘텐츠라는 도구로 다양한 생각을 이끌어내는 판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콘텐츠 기획자로서 누릴 수 있는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Victor : 다양한 회사와 조직,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을 뽑고 싶어요. 새로운 오디오 콘텐츠 제작을 위해 대형 언론사부터 1인 크리에이터에 이르기까지 여러 파트너들과 미팅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인사이트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이런 부분들이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되죠.


Ben : 콘텐츠를 제작하는 일은 그 누군가에게 즐거움과 감흥을 주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일” 그 원초적인 감각과 만족감으로 맡은 프로젝트를 항상 즐겁게 해나가고 있습니다.





‘즐기는 자는 노력하는 자를 이길 수 없다’는 말이 Studio FLO에 어울리는 말 같아요!

드림어스에서 근무하시면서 겪은 에피소드도 궁금합니다 😊


Josh에게 즐거운 충격을 주었던 입사 100일 깜짝 선물과 이젠 일상이 된 재택근무로 텅빈 오피스

Josh : Brice (a.k.a 대표님)가 직원들에게 대하는 모습이 굉장히 신기했습니다. 올핸즈 미팅에서 직원들이 보낸 질문들을 정리해서 개인 슬랙으로 답변해 주셨었는데요. 그 때 메시지를 받고 엄청나게 놀랬던 기억이 있어요ㅎㅎ 그리고 입사 100일을 축하해 주면서 보내주신 디저트와 손편지도 감사한 마음과 동시에 즐거운 충격이었습니다!


Kaya : 에피소드라기 보다 놀랐던 점이라면...코로나19로 출근 후 다음날 부터 재택하게 되어서 다소 놀랍기도 하고 처음에는 낯설었는데요. 이제는 일상처럼 익숙합니다!ㅎㅎ 이런 환경이 업무적으로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것 같습니다.


Victor : 올 여름에 원기 충전을 위해 HR팀에서 드림어스 직원들 집으로 직접 보내주신 삼계탕이 우선 떠오르네요. 정말 맛있게 먹었습니다! 그리고 <치즈의 무드 인디고>, <넉살과 아이들> 등의 음악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평소 좋아하던 아티스트인 선우정아, 유키카, 던밀스 등을 눈 앞에서 볼 수 있었던 것도 좋은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


Ben : 촬영으로 다양한 현장을 방문하게 되지만, 라이브 콘텐츠 촬영은 늘 가장 기대됩니다. 공연에서만 볼 수 있었던 아티스트들의 라이브를 코앞에서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개인적인 근무 만족도는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곤 하죠.





업무를 하며 어떤 부분에서 성장하고 있음을 느끼시나요?



Josh : Studio FLO는 분위기가 다양한 아이디어 회의와 논의를 언제든 나눌 수 있도록 형성되어 있어요. 그만큼 편안한 의견 공유 환경이 제공되고 서로의 역할을 존중하는 모습이 바탕이 되다 보니 저도 그에 힘입어 건강하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느낍니다!


Victor : 다양한 조직과 사람들을 만나며 협업할 때마다 개인적으로든 업무적으로든 많은 것들을 배우게 되는 것 같아요. 이를 콘텐츠 기획과 제작에 반영하고 또 리뷰하면서 한 단계씩 성장하는 제 자신을 발견하게 되거든요. 드림어스에서 일하지 않았다면 기대할 수 없던 기회들이 많았다고 생각해요.


Ben : 드림어스 구성원 개개인이 업계의 ‘프로'이기에,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느끼는 효율과 속도 그리고 그에 따른 책임감을 양분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다고 체감합니다.





드림어스의 근무 환경 중!

가장 좋은 점을 뽑아본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Josh : 코로나 시기에 콘텐츠를 제작하기 어려운 일도 많았지만, (한번 더 강조) 팀장님과 팀원들이 함께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고 해결하는 환경이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팀원 모두가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책임감을 갖고 프로젝트에 임하게 되고 그만큼 팀에대한 애정도 남다르게 크고 있습니다.


Kaya : 무엇보다 마음이 맞는 동료분과 일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인 것 같아요. 동시에 유연하게 근무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는 점도 업무 효율성을 더하는 요소라 생각합니다. 구성원이 성장할 수 있도록 다방면에 지원을 해주는 점도 좋아요.




앞으로 드림어스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요? 😀



Josh :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되는 Studio FLO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싶습니다. 더불어서 V 컬러링도 Studio FLO에서 제작한 콘텐츠들이 유저들에게 기억되고 설정될 수 있도록 신선한 콘텐츠를 많이 기획하고 싶어요.


Kaya : FLO를 대표하는 킬러 콘텐츠를 만들고 싶어요 ! FLO하면 바로 떠오르는, 흥미로운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Victor : 좋은 프로그램과 더불어 FLO를 대표할만한 오디오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 싶습니다. MZ세대와 소통할 수 있는 유쾌한 크리에이터라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아직 많은 기회가 열려있는 시장이니까요.


Ben : ‘감’ 떨어지지 않는 Studio FLO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어느 덧 마지막 질문입니다!

Studio FLO 관련 소식과 함께 마무리 인사 부탁드릴게요-


Josh : 앞으로 음악을 비롯해 다양한 문화를 담은 양질의 콘텐츠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FLO 앱과 Studio FLO 채널에 자주 찾아와 주시면 최선을 다해서 좋은 콘텐츠 많이 많이 보여드릴게요!

그리고 볼거리 가득한 Studio FLO 유튜브! 구독과! 좋아요! 알람 설정! 부탁드립니다 :-)


Victor : 올해 말부터 내년 초까지 더욱 새롭고 재밌는 오디오 콘텐츠 런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자신만의 색깔을 가진 분들과 함께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나눴으면 해요! 그리고 유튜브 채널 Studio FLO와 FLO 인스타그램을 통해 항상 새로운 FLO 콘텐츠에 대한 정보가 업데이트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Studio FLO의 넘치는 에너지 덕분에 FLO가 들을 거리, 볼 거리 모두 풍성한 콘텐츠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Studio FLO에서는 최신 트렌드와 MZ 타겟의 시의성 있는 오디오 콘텐츠를 제작/운영하며 자신이 기획하는 콘텐츠가 High Quality로 탄생하고 규모있는 프로모션이 진행되는 경험을 할 수 있는 팀이랍니다!


콘텐츠 제작소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팀원들과 함께 Career Fast Track에 올라타고 싶으신 분이라면, FLO 대규모 경력직 채용에 주목해주세요! FLO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