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 人 Us] iOS 개발팀 Claude 인터뷰





음악이 듣고 싶을 때! 휴대폰에서 FLO 앱부터 찾지는 않으시나요? 우리가 이렇게 쉽게 FLO를 이용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모바일 앱이 있기 때문인데요. FLO의 iOS 앱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Claude가 전하는

iOS개발 그리고 드림어스컴퍼니의 개발 환경에 대한 이야기, 지금 바로 만나볼까요?




Claude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iOS 개발팀의 Claude(백두산)이라고 합니다. 한글 이름은 실명이 맞고요. 영어 이름은 클라우드, 클루드 아니죠! 클로드입니다 :)




FLO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시나요?

팀 소개를 먼저하자면, 저희 팀은 FLO 서비스의 iOS 앱 개발을 담당하고 있고요. 서버팀에서 보내주는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음악으로 들려주고 디자인팀에서 제작한 디자인을 앱에 적용하여 최종적으로 소비자가 앱스토어에서 만날 수 있는 아이폰앱을 개발하고 배포하는 역할을 합니다.

저는 그동안 주로 아이패드의 UI 개발을 담당해왔는데요, 앞으로는 전반적으로 참여해보려고 합니다!




iOS 분야를 선택하신 이유가 궁금해요!

어릴 적부터 프로그래밍의 흥미를 느껴서 개발을 하다가 애플 제품을 좋아해서 자연스럽게 iOS 개발을 하게 되었어요. 특히 iOS 분야는 다소 폐쇄적인 플랫폼과 장비로 인해 많이 선택하는 직군은 아니지만, 저는 그 부분에서 더욱 매력을 느꼈던 것 같아요.




Claude가 생각하는 개발 업무 매력은 무엇인가요?

개발을 좀 더 잘 하기 위해서는 내가 맡은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기본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신기술들을 익혀야 하는데요. 이러한 과정과 함께, 치열한 고민을 통해 무에서 유를 만들어 내는 것이 힘든 점이자 매력이라고 생각해요. 특히, 클라이언트 개발은 사용자와 만나는 최접점에 있다 보니 재밌고도 피곤한 거 같아요ㅎㅎ




신기술을 익혀야 한다는 부담은 없으신가요?

트렌디한 기술을 따라간다는 것은 모든 개발자들에게 가장 힘든 부분인 것 같아요. 특히 클라이언트 개발파트에서는 관련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쏟아지고 있어서 어느정도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누군가에게 설명하는 것이 가장 좋은 공부라고 생각해서 학습한 기술을 블로그나 유튜브에 올리기도 하고 따로 문서로 정리도 하고 있습니다 :)




업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기술을 이해하려는 노력과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않으면 해야 할 일을 못하거나 하지 않아도 될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기술에 대한 이해가 수반되지 않고 복사 & 붙여넣기만 하게 되면 필요한 코드를 못 만들거나 필요 없는 코드를 만들 수 있으니까요.




드림어스컴퍼니 입사를 결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쉽게 접하기 힘든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개발에 참여한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였어요. 그리고 영어 호칭 사용이나, 자율 출퇴근 제도와 같이 개방적이고 유연한 조직문화를 추구한다는 부분이 좋아서 결정하게 되었죠.




드림어스컴퍼니에서 개발자로 일한다는 것은 어떤가요?

이전에는 일방적으로 요건과 데드라인이 정해지고 일정 압박 속에서 개발을 하다 보니 코드품질을 고려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어요. 그런데 드림어스컴퍼니에서는 기획 단계부터 참여해서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할 수 있어요. 최초 기능 개발이 들어가기 전부터 같이 회의를 하고 의견을 취합하기 때문에 조금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죠. 그리고 Slack과 Jira 등의 협업 툴을 통해서 전체 상황을 공유하는 부분도 업무에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Claude는 리모트워크 중!

그리고 한 달에 최대 2번 리모트워크를 통한 근무가 가능한데요. 원격 근무지만 크게 불편한 점이 없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서 좋아요. 횟수가 좀 더 늘어나도 좋을 것 같네요ㅎㅎ

전반적으로 회사가 직원을 신뢰하는 느낌을 받아서 좋은데 그만큼 책임의식을 갖고 일해야겠죠!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으신가요?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어요. 그리고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이라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일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다 보니, 저품질의 개발을

하다 보면 결국 전체적으로 영향을 주게 되고, 팀원에게도 피해가 가거든요. 이런 이유 때문에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 쓸 수 있는 분과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예비 지원자를 위한 입사 TIP이 있다면?

정직한 이력서를 바탕으로 iOS에서 쓰이는 기술 중 화려한 스킬보다는 기본 개념에 집중하면 좋을 거 같아요.




앞으로의 목표나 계획은 무엇인가요?

회사에서는 FLO의 성장에 좀더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지면 좋겠고요.

개인적으로는 좋은 아빠가 되는 것입니다 :)




드림어스컴퍼니, 이런 점이 좋다!

음악 회사다운 문화를 추구해 나가는 모습이 좋아요. 발랄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고 해야할까요?ㅎㅎ

또, 스트리밍 서비스 뿐만 아니라 음반 유통과 공연사업 등 음악 전반에 걸친 사업 영역이 있다는 것도 흥미로운 부분인 것 같아요. 점점 더 멋진 문화가 구축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Claude가 추천하는 "지금, 당신의 음악" 은?

힙합을 좋아하는 편인데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나태해질 때 한 번씩 들으면 좋은 매드클라운의

“Get busy”를 추천드려요!




Claude의 인터뷰를 통해 FLO iOS팀의 업무와 개발 조직의 분위기 등을 엿볼 수 있었는데요.

FLO 개발 직군이 궁금하다면! 드림어스컴퍼니에 입사 지원을 하고 싶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

채용 사이트에서도 다양한 직군의 드림어스컴퍼니 구성원들의 이야기를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 DREAMUS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