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원하는 시간에 일할 수 있다면 언제 일하고 싶으신가요?
드림어스컴퍼니는 주중 근무시간(오전 6시~오후 10시) 내에서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2주간 80시간을 근무하는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업무 특성에 따라 필수로 근무 해야 하는 시간이 있는 직무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별도의 그라운드 룰은 없습니다.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시작한 지 9개월 차인 지난 달,
드림어스컴퍼니 구성원들은 어떻게 근무하고 있는지 쭉 살펴보았습니다.
워라밸 좋기로 소문난 드림어스에는 어떤 근무유형이 있고,
가장 많은 근무 유형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볼까요?
5위 : 📚 헤비워커형 5%
드림어스 전체의 약 5%에 해당되는 가장 적은 유형, 헤비워커형입니다.
이 유형을 아침에 만나면 보통 첫 인사는 "어제 몇 시에 퇴근하셨어요?"로 시작됩니다.
10시간 내외의 연장근무를 하신 분들로 연장근무에 대한 수당도 지급받고 있는데요.
이 유형은 보통 특정 기간, 특정 팀으로 한정되어 구성된 경우가 많으며, 3월에는 무려 5%나 있었습니다.
퇴근 후 일상도 소중하니 다음 달엔 헤비워커형이 조금 더 줄어들길 바래볼게요🙏
4위 : 🕊️ 얼리버드형 9%
다음은 주로 오전 9시 이전에 일을 시작하고 남들보다 일찍 퇴근하는 얼리버드형입니다.
보통 도로 위에서 보내는 시간을 최소화 하는 걸 좋아하거나 퇴근 후 시간이 중요한 분들입니다.
지난 3월에는 이른 아침부터 일을 시작하는 부지런한 얼리버드형들이 드림어스 전체의 9%였습니다. 🙂
3위 : 🧩 커스터마이징형 14%
어떤 날은 10시간 이상 근무하기도 하고, 어떤 날은 5시간만 근무하기도 하는 커스터마이징형입니다.
드림어스에는 필수 근무시간대가 따로 없기 때문에 2주간 80시간만 채운다면 시간대에 대한 제약없이
자유롭게 근무할 수 있습니다.
커스터마이징형은 2주의 근무시간을 빠르게 채웠을 때는 2주차 마지막 금요일에는 약간의 남은 시간만 근무하기도 하며, 개인적이 일정이 있을 땐 오전 또는 오후만 근무하는 등 본인의 업무와 개인 스케줄에
따라 제도를 잘 활용하는 유형입니다. 이러한 커스터마이징형이 3월 드림어스에는 14%가 있었네요. 😉
2위 : 🕘 정시 출퇴근러 27%
정시 출퇴근러는 어떤 업무가 주어져도 한 달 내내 한결같은 시간에 출퇴근하는 유형입니다.
이 유형은 특정 시간에 나타나고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가끔 이 분들의 출퇴근 혹은 메신저
On / Off 를 보며 시간을 예측하기도 합니다. (ex. 아 저 분이 퇴근하는 걸 보니 6시군..)
지난 3월에는 한 달 동안 연장근무 없이 정시 출퇴근이라는 자신만의 시간 약속을 지킨 분들이 무려
27%였습니다!👏👏
1위 : 🎈 플렉서블형 45%
대망의 1위는 플렉서블형입니다! 드림어스에서 45%를 차지하는 가장 많은 유형이죠.
도로 상황에 따라, 나의 컨디션에 따라, 업무량에 따라 적게는 30분에서 많게는 3시간정도 출퇴근 시간이 변경되며 근무시간을 조정합니다.
일상에서 예측 불가능한 일들이 많은 만큼 나의 근무시간을 자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는 건
정말 큰 장점이죠!
이렇게 많은 유형 중 플렉서블형이 45%나 차지하는 걸 보니 드림어스 구성원들이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잘 활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죠? 😎
이렇게 "선택적 근로시간제"라는 같은 제도 안에 여러가지 유형으로 근무하고 있는데요.
드림어스에서는 선택적 근로시간제 뿐만 아니라 자율적 근무를 위한 여러 제도들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매년 마지막 5개의 연차 사용 시, 더블로 사용할 수 있는 1+1 The Dream 휴가를 도입했고
토요일이었던 근로자의 날을 맞이하여 대체 휴무를 부여하는 깜짝 발표도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자율적으로 개인의 선택을 존중하는 드림어스와 함께 하고 싶지 않나요?
함께하고 싶다면 아래 채용 사이트를 확인해주세요 :)
Comments